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 어학연수 – 조지아공대 대학부설어학원 GTLI 집중 영어 프로그램

성인어학연수과정(영어)

by 사월짱 2023. 10. 6. 23:00

본문

반응형

조지아공대의 대학부설어학원 (GTLI)에서 제공하는 집중영어프로그램 (IEP)의 일정 및 학비 그리고, 캠퍼스가 위치한 애틀랜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애틀랜타-코카콜라
애틀랜타 코카콜라 동상 출처: 픽사베이

 

조지아 공대 GTLI에서 제공하는 Intensive English Program (집중영어 프로그램)

조지아공대 대학부설어학원인 GTLI (Georgia Tech Language Institute)의 Intensive English Program (IEP)은 총 7단계의 레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0, 200, 300, 400, 500, 600, 700 레벨로 구분하며, 레벨에 따라 참여할 수 있는 다음 세 가지 트랙으로 나뉩니다. 트랙별로 가르치는 토픽이 다릅니다.

 

트랙 레벨 포커스
Foundation 기초: 레벨 100, 200
중급: 레벨 300, 400
-회화/청취, 독해, 작문, 문법 코스 수강
-영어로 의사소통의 파운데이션에 초점
-실제 상황에서의 영어연습
Academic 중상급: 레벨 500
고급: 레벨 600, 700
-회화/청취, 독해, 작문, 문법 코스 수강
-미국 대학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요한 전략 및 스킬 중점
-아카데믹 및 전문 영어 연습
Specific
Purposes
중상급 레벨: 500
고급: 레벨 600, 700
-추가적인 의사소통을 할 기회를 제공
-대학 입학, 비즈니스 사례분석, 문화를 초월한 의사소통, 봉사활동, 시험준비, 블로깅, 시사 등의 토픽을 다룸

 

조지아공대 대학부설어학원에서 고급레벨인 700을 마치면, 정규 학위 과정에 입학할 때 토플이나 아이엘츠 성적 제출할 필요 없이 영어능력을 인정해 줍니다.

학사나 석사 과정에 입학할 수 있는 모든 자격은 갖췄지만, 영어실력이 미흡할 때 GTLI에서 영어연수 후 조지아텍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이 대학부설어학원의 하나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IEP과정은 고급 학위를 가진 경험 많은 강사진이 가르치며, 학생 개개인에게 관심을 가져주는 분위기입니다.

주당 수업은 20시간의 핵심 수업과 선택과목 옵션으로 진행됩니다.

모든 수업은 오전 9시에서 오후 3시 사이에 제공됩니다. 학생의 정확한 스케줄은 레벨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풀타임 학생은 평일에 매일 대략 5시간씩 캠퍼스에 있어야 합니다.

 

풀타임 학생은 매 세션(8주)에 최소한 4개의 핵심 코스를 수강해야 합니다. 한 개의 핵심 코스는 주당 5시간의 수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좀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어 설명을 조금 해보겠습니다.

우선, 본인의 영어 레벨이 결정되어야 합니다. 대부분 수업 시작하기 전에 온라인으로 반 배정시험(레벨시험)을 보거나 현지에 도착해서 시험을 본 후 레벨이 정해집니다. GTLI는 프로그램 첫날에 OT가 진행되는데, 이때 본인의 레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레벨이 정해지면, 위의 세 개의 트랙 중에 하나가 정해집니다.

 

자신의 레벨이 중급인 400의 레벨이라고 가정하면, 파운데이션 트랙에서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레벨 400의 수업은 문법(G400L), 작문(W400L), 독해(R400L), 회화/청취(SL40L)가 진행됩니다.

레벨 500 이상이면, 아카데믹 트랙을 할지, 아니면, 특정 목적 (Specific Purposes)의 트랙을 선택할지 정해야 합니다.

특정 목적 트랙은 네 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되는데, 시험 준비, 비즈니스 코스, 아카데믹 준비, 다양한 주제의 일반 코스로 이루어져 있고, 매 세션마다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신입생의 OT 때 어떤 코스가 제공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한 레벨로 올라가는 것은 최종 코스의 성적과 강사의 추천을 토대로 가능합니다. 학생들은 학업 카운슬러의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숙소가 필요하다면, 교외 숙소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지아 공대 IEP 프로그램의 일정 및 학비

조지아공대 랭귀지 스쿨의 집중 영어 과정은 한 세션이 8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학기(Semester)가 아닌 8주의 세션(Session)이 프로그램 단위입니다.

프로그램 첫날에 OT가 있으며, 반 배정 시험 및 여러 가지 정보가 제공되기 때문에 반드시 참여해야 합니다.

8주 세션의 일정을 보면, 1월, 3월, 6월, 8월, 10월에 개강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TLI 8주 세션 일정
세션 프로그램 일정 필수 OT 일정
Fall 2 2023 October 23 - December 15, 2023 October 23
Spring 1 2024< January 8 - March 1, 2024 January 8
Spring 2 2024 March 11 - May 3, 2024 March 11
Summer 2024 June 3 - August 2, 2024 June 3
Fall 1 2024 August 19 - October 11, 2024 August 19

 

프로그램 참가 비용은 학비와 의료보험, 학교에 의무적으로 내야 하는 기타 비용 등이 있고, 숙소 및 식비, 교재비 등 예상 비용을 참고해서, 어학연수를 얼마동안 하는지에 따라 예산을 미리 잡아볼 수 있습니다.

풀타임 학비 (4 과목) $2,184
의료보험 (필수) $599.28
헬스 서비스 비용 (필수) $88
컴퓨터 지원 비용 (필수) $55
총 학비 및 비용 $2,926.28

숙소 및 식비는 대략적인 예상 비용으로 전체적인 예산을 잡을 때 참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숙소 (2인실 적용 기준) $1,929-2,650
식비 (예상) $1,400
교재비 (예상) $225
기타 비용의 예상 총액 $3,554

 

학비와 기타 비용, 숙식비 등을 모두 합치면, 8주에 대략 $6,480 정도 예상해야 합니다.

6개월 정도 어학연수를 계획한다면, 위 금액에 곱하기 3을 하면, 대략적인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학생비자 준비 비용($535)과 항공료, 용돈 등 추가로 잡아야 6개월 동안의 어학연수 비용을 대략적으로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728x90

 

조지아공대와 대학부설어학원 GTLI

조지아공대는 미국의 공립대학 순위에서 Top 10에 들었고, 공대 순위에서는 Top 5를 차지했습니다. 이곳의 국제학생 비율은 21%로 100개국 이상에서 온 외국학생이 함께 공부하고 있어서 상당히 다문화적인 캠퍼스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조지아공대는 애틀랜타 중심에 위치하며, 대중교통 시스템에 근접해 있습니다. 그리고, 국제공항과도 20분 정도밖에 안 걸리는 위치에 있습니다.

조지아 공대의 대학부설인 GTLI (Georgia Tech Language Institute)는 60년 동안 국제 학생 및 해외 직장인과 함께 해왔으며, 학업 준비, 전문적인 커뮤니케이션, 직장인을 위한 맞춤 훈련 과정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에서 학습자에게 언어와 문화 교육을 제공합니다. 전문 강사진은 실제 의사소통에 초점을 맞추며,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이끕니다.

또한 학생들은 활기찬 도시 환경의 최고의 미국 대학에서 교실 밖의 학생 라이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GTLI가 대학부설어학원이기에 누릴 수 있는 최대 장점은 다양한 학생 서비스 혜택을 받으며, 학생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숙소, 학생 헬스센터, 학생 스포츠시설, 다이닝 홀 및 식당, 하이테크 학습 허브, 무료의 캠퍼스 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지아 공대 학생과 회화 파트너를 할 수 있고, 랭귀지 카페, 문화 축제, 스포츠 활동, 봉사활동 등 현지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 가능합니다.

어학 프로그램은 집중영어 프로그램 이외에도 단기 영어 프로그램, 전문 커뮤니케이션과정, 고객맞춤과정, 온라인 기본영어 과정이 있습니다. 단기 영어 과정은 동반비자로 미국에 왔다가 영어공부를 파트타임으로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한 세션에 주당 두 번 수업에 나가는 식으로 짧게 수업이 진행됩니다. 단기과정은 코스당 $250의 수업료를 받고 있습니다.

 

조지아주의 중심인 애틀랜타

애틀랜타는 미국 조지아 주의 수도이자 가장 큰 도시 중에 하나로, 미국 남동부에 위치한 중요한 도시입니다. 아틀랜타는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경제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과 기업의 본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 기술, 항공 우주 산업, 은행 및 금융 서비스 업체들이 도시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매년 75만 명 이상의 해외 방문객을 포함해서 1년에 3천 500만 명 이상이 애틀랜타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애틀랜타 도시에는 대략 6백만 명의 인구가 살며, 미국에서 8번째로 큰 도시에 속합니다. 이 도시 안에는 32개의 칼리지와 대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젊은 창업자를 위한 미국의 넘버원 도시로 알려져 있는 애틀랜타에는 델타, 코카콜라, CNN과 UPS 등이 자리 잡고 있어, 포츈의 500대 기업을 위한 도시 순위에서 3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조지아공대와 에모리대 등 기술 집약적인 대학이 위치한 만큼 애틀랜타 도시 자체도 주요한 테크놀로지 허브로 인식됩니다.

애틀랜타에 위치한 국제공항인 Hartsfield-Jackson Atlanta International Airport는 세계에서 가장 바쁜 공항으로 알려지며, 해외 항공 및 미국 내 항공이 수없이 오고 가는 교통의 허브 공항입니다. 애틀랜타는 다양한 스포츠 팀을 호스팅 하고 있으며, MLB 애틀랜타 브레이브스, NFL 애틀랜타 팰컨스, NBA 애틀랜타 호크스 등이 있습니다. 또한, 1996년 하계 올림픽이 애틀랜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2019년 Pew Research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미국의 Top 10 메트로폴리탄 지역을 보니, 1위가 LA, 2위가 뉴욕, 3위가 워싱턴, 4위가 시애틀, 5위 시카고, 6위 샌프란시스코, 7위 애틀랜타, 8위가 필라델피아, 9위 달라스, 10위 캘리포니아의 산호세라고 합니다.

애틀랜타의 한국인 인구는 대략 5만 명이 넘습니다. 앞으로 현대와 기아 자동차 공장이 조지아주에 들어서면, 인구는 더 많이 유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지아주의 애틀랜타에서 어학공부를 하고자 한다면, 선택할 수 있는 조지아공대의 GTLI의 집중영어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의 정보가 어학연수를 하고자 하는 학교나 지역 선정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