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주 국제 산업잠수사 자격 인증 제도 ADAS란?

성인자격취미과정

by 사월짱 2023. 5. 27. 22:26

본문

반응형

ADAS는 Australian Diver Accreditation Scheme의 약자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국제적인 다이버 자격 인증 제도입니다. ADAS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은 세계 각지에서 산업잠수사로 일하고 있으며, 아프리카, 남극대륙, 캐나다, 중국, 러시아, 남미, 카자흐스탄, 사우디 아라비아, 미국 등 다양한 지역에서 잠수 작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ADAS는 또한, 잠수사들과 라이선스 보유자들에게 광범위한 지원을 제공하며, 자격증 보유자들의 조건과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구입니다.
 

ADAS-산업잠수
출처: 픽사베이

 

산업잠수사가 하는 일

산업잠수사는 다양한 직업 환경에서 다이빙 기술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다양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주로 수중에서 작업을 진행하는데요. 대표적으로 다음의 일을 담당합니다.

  • 구조작업: 산업잠수사는 해양 구조물 또는 인프라의 유지 보수, 수리 및 건설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는 수중 용접, 수중 절단, 구조물 설치 및 해체 등이 포함됩니다.
  • 수중 검사: 산업잠수사는 수중 구조물이나 파이프라인 등을 검사하고 상태를 평가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수중 카메라, 조명 및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결함, 부식 또는 파손 등을 식별합니다.
  • 수중 운송 및 해양 작업: 산업잠수사는 해양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장비나 물품을 수중에서 운반하거나, 해저 케이블 배선 작업 등을 수행합니다.
  • 잠수 작업 지원: 산업잠수사는 다이빙 작업을 수행하는 다이버들에게 서포트를 제공합니다. 이는 다이빙 호스를 통해 산소를 공급하거나, 필요한 도구와 장비를 전달하며, 다이버들의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산업 잠수사는 물속에서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위험한 작업 환경에서 안전 절차와 프로토콜을 엄격히 준수해야 합니다. 훈련과 경험을 통해 다이빙 기술과 안전 절차를 숙지하고, 작업 환경에서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호주 ADAS가 하는 일과 ADAS 교육 제공 학교 및 자격과정

ADAS는 국가 직업 교육과 훈련 프레임워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곳의 코스는 호주 기술 품질 당국 (ASQA)에 따라 국가 등록 교육기관 (RTO)로 인증을 받았고, ASQA의 외부 감사 절차 및 교육 학점 수여를 통해 제도의 신뢰성을 향상했습니다. 호주는 RTO 등록번호로 정부가 등록한 정식 교육 기관인지 아닌지 알 수 있을 정도로 RTO 등록은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ADAS는 엄격한 진입 조건을 충족하고 인증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 강력한 행정/운영/교육/평가 표준을 지속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RTO 등록의 공인 교육기관 (ATE)를 통해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ADAS가 하는 일을 크게 분류해 보면,

  • 산업체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훈련 코스의 개발
  • 잠수사 자격증
  • ATE의 인증
  • 잠수사의 안전 향상을 위한 국내외의 지속적인 로비
  • ADAS 라이선스에 대한 인식과 수용력 증가로 전세계 ADAS 라이선스 보유자의 이동성을 촉진하기 위한 국제 포럼에 적극 참여하는 등의

일이 포함됩니다.
ADAS 인증 코스, 자격증과 교육기관 관리, 잠수사의 세계적인 활동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노력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ADAS 훈련 학교는 다음 세 군데로 호주 여러 곳에 센터를 두고 있고, 최근 서호주에서도 훈련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뉴질랜드에도 ADAS 훈련 학교가 있었는데, 최근 몇 년 사이에 사라진 것인지 자취를 찾을 수가 없네요. 아래의 학교를 검색하셔서 어떤 코스가 제공되며, 자격증 과정에 입학하기 위한 조건(다이빙 경력 및 영어성적 등)과 학비는 얼마나 되는지 검색을 해볼 수 있습니다.

Commercial Dive Academy Launceston, Tasmania
Lake Collie, Western Australia
Orpheus Island, Queensland
Underwater Training Centre SABurra, South Australia
Professional Divers Training Academy Melbourne, Victoria
Sydney, New South Wales
Gold Coast, Queensland

 
ADAS에도 여러 종류의 자격 과정이 있습니다. 높은 수당을 기대한다면, 최소한 Part 3의 자격이 필요합니다.

  • ADAS Part 1
  • ADAS Part 2
  • ADAS Part 3
  • ADAS Part 4
  • ADAS Diver Medic Technician
  • ADAS Life Support Technician
  • ADAS Aquaculture
  • ADAS Part 1 Restricted-Scientific
  • ADAS Offshore Dive Supervisor
  • ADAS Onshore Dive Supervisor

국내에도 한국폴리텍대학의 산업잠수과를 졸업해서 잠수기능사, 잠수산업기사 등을 취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산업잠수사 3급, 2급, 1급이 있고, 수중용접 절단자격증, 챔버운영사 자격증, 혼합기체 잠수사 자격증 등이 있는 것처럼 ADAS의 인증 학교에서 제공하는 자격증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ADAS의 Part 1에서 Part 4의 구분은 난이도와 수중 깊이 차이입니다. Part 1은 과학연구를 위한 잠수를 하는 사람들에게 적당하며, 스쿠버 다이빙에서 30미터 깊이의 수중 속까지 간다면, Part 2는 표면 공급식 잠수 호흡 기체 공급 장치를 사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건설 활동에 대한 것을 배웁니다. 수중 토목이나 양식업과 관련한 일을 하려면 최소 Part 2의 자격이 필요합니다.
Part 3는 챔버 운영은 물론이고, 해양 (Offshore) 작업을 할 수 있는 산업 잠수사의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산업 잠수사 코스는 국제 또는 해양 작업을 위한 필수 코스입니다. Part 3는 IMCA에서 인정하는 자격증 과정입니다. IMCA는 ADCI와 함께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잠수사 자격증입니다. 호주를 벗어나 세계 무대에서 산업 잠수사로 일을 하려면 국제 자격증 과정의 ADAS Part 3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ADAS Part 4는 Part 3가 50미터까지 제한하는 것에 비해 급격히 수중 깊이가 하강하는데요. 최대 300미터까지 내려가서 작업을 할 수 있는 잠수 자격증입니다. 수중압력을 신체가 버틸 수 없으니 Closed Bell이라고 하는 장비를 사용합니다. 아마도 이 장비가 무엇인지 조금 감을 잡을 수 있을지 모릅니다. 세월호 참사 때 잠수사들이 이용했던 기계인 다이닝 벨과 흡사합니다. 깊은 수심에서 인명 구조나 오랜 작업을 하면서 호흡과 압력을 제어해야 하기 때문에 이 장비는 필수입니다.
 

산업잠수사의 수입은 얼마나 될까?

이 부분이 가장 궁금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Onshore (육지 근처) 잠수사인지 아니면, Offshore (해양 환경) 잠수사인지에 따라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온쇼어 잠수사의 일반적인 직업은 양식업, 토목과 건설업 또는 연구를 수행하는 과학 잠수사 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계약자와 직원으로 일을 합니다. 
육지 근처에서 양식업 잠수사는 연어나 참치 같은 해양 어류를 양식을 지원하는 일을 합니다. 이들은 보통 산업 잠수사들이 일용직인 것에 반해 급여를 받는 직원과 같습니다. 휴일 급여와 퇴직금이 있다는 뜻이죠. 돈은 해양 잠수사보다 적게 벌 수 있으나 생명에 위협을 느끼는 상황은 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로 태즈메이니아의 양식업 잠수사는 기본 급여를 받고, 성과에 따라 잠수 한 건당 얼마씩 받습니다. 기본 급여는 일 년에 5만에서 6만 달러 정도 하고요. 잠수 당 수당과 오버타임 등을 계산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약 8만 불이 넘습니다. 호주는 1달러당 천 원이 안되니 초봉이 7500만 원 정도 예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양 (오프쇼어) 건설 잠수사는 약 50미터 깊이로 잠수를 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로 첫해 다이버에게는 보통 계약직으로 일을 준다고 합니다. 회사나 계약에 따라 일일 혹은 시간당 급여로 지급되며, 신입 다이버의 시간당 급여는 40달러라고 합니다. 큰 계약자는 주로 하루에 400~500달러를 지불하며, 야간 근무와 오버 타임은 추가 수당을 지급합니다. 이 계약자들은 야간 근무를 할 때 하루 일당으로 800불을 지불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라고 하니 어느 정도 높은 수당을 주는 일인지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과학 연구를 위해 잠수를 하는 사람들은 급여가 잠수 능력보다는 특정 연구자의 역할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보수는 다양합니다. 그리고, 과학 잠수사가 되기 위한 자격으로 ADAS Part 1R 코스를 이수했다면, 많은 급여를 예상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과학자들은 잠수를 하기 위해 고급의 기술이 필요한 다이빙 실력은 필요 없기에 레벨이 높은 자격증도 필요 없어 보입니다.
 
오프쇼어 잠수사는 해양 환경에서 다이빙 작업을 하는 사람들로, 육지에서 멀리 떨어진 해양 영역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양 기반 시설의 설치, 유지보수, 수리 및 해체 작업에 참여합니다. 해양 잠수사는 기대 수입이 아주 극적으로 올라가는 직군으로 호주에서 처음으로 오프쇼어 잠수사로 일을 할 때 하루에 1,500달러 이상을 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이빙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는 포화(Saturation) Diver혹은 Closed Bell Diver가 있습니다. Part 3 자격증을 취득하고, 1년 동안 산업잠수사로 일을 했다면, 도전해 볼 수 있는 것이 Part 4의 클로즈드 벨 다이버입니다. 자체 호흡식의 스쿠버 다이버와 다르게 표면으로부터 공급되는 공기를 공급받는 다이빙 벨을 사용하며, 수중에서 일정 압력을 유지하면서 다이버들이 수중에서 작업을 수행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깊은 수심이나 긴 작업시간을 요하는 작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클로즈드 벨 다이빙은 대형 구조물의 건설, 수리, 유지 보수 작업 등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해양 유전시설, 해양 기지, 해양 파이프라인의 설치 또는 수리 작업 시에 클로즈드 벨 다이버가 활용될 수 있습니다. 위험한 만큼 작업 수당이 높으며, 호주에서 하루 일당이 3천 달러 이상이라고 합니다. 산업 잠수사로 가장 높은 자격인 만큼 수당도 상상 이상입니다.
- 산업잠수사 수당과 코스 비용에 대한 자료는 CDA Commercial Dive Academy의 자료를 참고했으니 실제 상황 하고는 약간 다를 수 있음을 감안하고 읽어주세요.-
 


산업잠수사라는 직업을 알아보면서 느낀 점

위험을 감수하고 하는 일임에도 높은 급여로 보상을 못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생명수당이 붙는 일들은 다른 일반적인 일보다 더 높은 급여를 기대해 볼 수 있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은 경우가 많고, 부당하다고 생각되는 경우도 흔하죠. 산업 잠수사 역시 위에서 언급한 수당이 들인 노력과 하고 있는 일에 비해 적다고 개인마다 달리 판단할 수 있습니다. ADAS Part 2의 학비만 보더라도 4주에 25번 다이빙을 하는데, 호주 달러로 7500불입니다. 약 650만 원 정도 되는 비용을 4주 코스에 써야 하는데요. 이 자격증 취득 후 100% 취업이 된다는 것을 보면, 사람마다 학비를 보고 느끼는 게 다를 것 같습니다.
 
이런 비용투자와 노력이 있었지만, 산업잠수사는 평균적으로 사무실에서 종이를 만지며, 컴퓨터 키보드를 두드리는 평범한 사람들보다는 높은 수당을 받는다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대신 포기해야 하는 것이 많습니다. 배를 모는 기관사가 한번 바다로 나가면 1년은 되어야 집에 돌아올 수 있는 그런 직업인 것처럼, 산업 잠수사도 높은 연봉을 위해 해외에서 일을 하기 시작하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겠죠. 그것을 알고도 좋아하는 일이고, 정말 하고 싶은 일이라면, 도전은 항상 값진 것이라 생각합니다.
 
ADAS 산업잠수사 자료를 조사하면서 국내 상황을 들여다 봐야 하니 어쩔 수 없이 펼치고 싶지 않은 세월호 참사에 대해서 다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때 민간 잠수사 25명이 자원봉사자로 투입되어 인명 구조가 진행되었다 하고요. 많은 분이 잠수병과 트라우마로 고통을 겪다가 몇 분은 사고 후 얼마 안 돼서 돌아가시고, 많은 분이 지금도 생계와 병으로 고생하고 계시다고 해요. 작년에 참사 8년 만에 구호활동에 잠수사로 투입되었던 잠수사 한 분이 겨우 산업재해로 인정을 받았다는 뉴스를 봤는데, 2014년 4월의 비극은 현재도 진행형으로 보입니다.
이런 모든 내용을 보고도 산업잠수사라는 극한 직업에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이미 꿈이 되어버린 직업을 곧 갖게 되리라 믿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