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상영어 – 다양한 공포증 (Phobia)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나?

일상 및 비즈니스영어

by 사월짱 2024. 12. 29. 23:30

본문

반응형

 

영어로 공포증을 'phobia'라고 합니다. 폐소공포증, 고소공포증, 거미공포증, 광장공포증, 첨단공포증 등은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Phobia-종류

 

Phobia란?

누구에게나 무섭고 두려운 것 하나쯤은 있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 어렸을 때는 다 하지 못한 방학 숙제때문에 방학 끝나기 하루 전 날이 가장 무서웠고, 고3때는 수능 하루 전날이 가장 두려웠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골에서 유년기를 보냈음에도 곤충이 무섭고, 그 중에서 발 많이 달린 놈들을 극도로 싫어합니다. 뱀은 소풍 때마다 한 번씩 보곤 했는데, 만날 때마다 머리털이 쭈뼛 서곤 했죠.

Phobia는 ‘공포증’이라는 뜻으로, 위키피디아의 정의에 따르면, 물체나 상황에 대한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이며 지속적이며 과도한 두려움으로 정의되는 불안장애입니다.

 

-phobia는 고대 그리스어 φόβος (phobos)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두려움 또는 공포를 뜻합니다.

 

공포증은 일반적으로 빠르게 공포를 유발하며 보통 6개월 이상 지속된다고 하는데요. 공포의 대상이나 상황을 피할 수 없다면 심각한 고통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어떤 것에 대한 공포가 있다면, 두려움의 대상이 '-phobia' 앞에 높입니다. 시험 전날의 공포를 굳이 영어로 표현한다면, 'Exam eve phobia'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미 하나의 용어로 존재하는 다양한 공포증이 있습니다.

폐소공포증과 고소공포증처럼 우리에게 흔히 알려진 공포증도 있고, 뾰족한 물건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긴 하지만, 실제 ‘첨단공포증’이란 용어로 존재하는 낯선 공포증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공포증은 영어로 어떻게 불리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폐소공포증: Claustrophobia

'Claustrophobia'는 밀폐된 공간에 대한 공포로, 어떤 공간이 만원일 때, 창문이 없는 실내, 문이 닫힌 호텔 객실, 비행기 등 많은 갇힌 상황이나 자극에 의해 유발됩니다.

대표적으로는 엘리베이터와 같이 아주 좁은 장소이면서 자동으로 문이 열리기 전까지 자신의 의지로 문을 열고 나갈 수 없는 구조가 공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드라마 소재로 폐소공포증이 쓰이기도 하는데요. 폐소공포증을 앓고 있는 주인공이 엘리베이터를 타지 못해서 계단을 오르내리는 장면이 나오기도 하고, 엘리베이터 고장으로 인해 갇히는 상황을 묘사하여 주인공이 겪는 트라우마 중 하나로 폐소공포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Claustro-는 라틴어 'claustrum'에서 유래했고, ‘닫힌 공간’이나 ‘문이 닫힌 상태’를 뜻합니다. 영어의 ‘닫힘’을 의미하는 ‘closure’라는 단어를 연상하고, '-phobia'라는 공포의 뜻을 알면 어렵지 않게 ‘폐소공포증’이라는 영어 단어를 암기해 볼 수 있습니다.

 

고소공포증: Acrophobia

높이에 대한 공포를 고소공포증이라고 하며, ‘Acrophobia’라고 합니다. Acro-는 고대 그리스어 'akros'에서 유래했고, ‘높은’ 혹은 ‘꼭대기’를 의미합니다. 뜻을 유추해 볼 수 있는 단어에 Acropolis (높은 도시 요새), Acrobat (높은 곳에서 움직이는 곡예사)이 있습니다.

높은 곳에서는 떨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느끼는 두려움으로, 고소공포증은 공포증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두려움이 아닌가 싶습니다.

 

거미공포증: Arachnophobia

거미에 대한 극도의 두려움으로, 고대 그리스어로 거미가 ἀράχνη (aráchnē)라고 합니다.

아라크네 (Arachne)는 그리스 신화에서 뛰어난 직조 기술을 가진 여인으로 등장합니다. 아라크네의 자신의 기술에 대한 자부심으로 아테나 여신과의 베짜기 대결에서 승리했으나 여신의 저주를 받아 거미로 변했다고 해요. 그래서, 거미공포증을 ‘아라크노포비아’라고 어렵지 않게 외울 수 있을 것입니다.

 

곤충 공포증은 'Entomophobia'라고 합니다. 곤충의 의미를 갖는 고대 그리스어 ἔντομον (éntomon)은 ‘en’은 ‘안에, 내부의’의 뜻을, 'tome’는 ‘절단’이나 ‘분할’이라는 뜻을 갖는다고 합니다.

곤충의 몸은 ‘머리, 가슴, 배’등으로 몸이 분절된 형태를 갖는데, 이것을 연상하면, 쉽게 공포증과 연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곤충을 연구하는 학문인 곤충학이 영어로, ‘Entomology’입니다.

 

뱀공포증: Ophidiophobia

뱀을 반려동물로 키우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뱀을 무서워하고 싫어합니다. 뱀에 대한 공포증을 'Ophidiophobia'라고 합니다.

고대 그리스어 ophis(뱀)와 phobos(공포)에서 유래합니다.

 

뱀을 두려워하면, 파충류와 양서류에 대한 공포도 있을텐데요. 이런 공포증을 'Herpetophobia'라고 합니다. 'Herpeto'는 파충류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동물에 대한 공포는 Zoophobia라고 하며, 'zoo'는 동물원을 뜻하니 어떠한 공포를 말하는지 쉽게 짐작 가능합니다.

 

개공포증: Cynophobia

강아지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개에 대한 두려움으로 옆에 오면 움직이지도 못하고 무서워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과거에 개에 물렸다거나 안 좋은 경험이 있을 수 있고, 특히 큰 개들은 돌발적으로 사람을 물기도 하기 때문에 이런 경험 없이도 개를 상당히 공포스러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개공포증은 ‘Cynophobia’라고 합니다. 개를 지칭하는 canine (케이나인)이라는 단어가 쓰였으면 더 좋았을 텐데 이래서 영어가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고대 그리스어 κύων (kyon)이 개를 지칭하며, ‘개 같은’이나 ‘개처럼’의 의미의 ‘Cynic’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철학적으로 인간의 본성에 대해 비판적이고 냉소적인 태도를 나타낼 때 시니컬하다고 하고, 그런 부정적인 사람을 시닉이라고 합니다.

‘Cynic’은 원래 개와 관련이 있지만 이는 자유롭고 본능적인 삶을 추구한 고대 철학적 사고에서 유래했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 의미가 변형되었습니다.

 

광장공포증: Agoraphobia

광장공포증은 사람이 넓은 공간이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공개된 장소에서 두려움을 느끼는 공포증입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인 쇼핑몰, 콘서트나 대중교통 이용 시 겪을 수 있는 불안 장애입니다. 광장공포증을 겪는 사람들의 다수가 공황장애를 겪고 있다고 합니다.

‘아고라 (agora)’는 고대 그리스 도시들의 광장을 뜻하며 이곳에서 회의나 재판, 상업, 사교 등 다양한 활동이 열렸다고 합니다. 고대 그리스어 ἀγορᾶ (agora)에서 유래했으며, ‘광장’, ‘공공장소’, ‘시장’을 뜻한다 합니다.

 

첨단공포증: Aichmophobia

첨단공포증은 칼이나 바늘, 침과 같이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물체를 보면 극도의 불안이나 공포를 느끼는 것으로, Aichmophobia라고 합니다.

Aichmo-는 ἀἰχμή (aichmē)에서 유래했으며, ‘뾰족한 물건’, ‘창끝’을 뜻합니다.

첨단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날카로운 물건이 주변에 있으면 집중을 못하고 불안을 느끼며, 책상 모서리의 끝도 둥글게 처리를 해야 할 정도로 예민하게 행동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사기 바늘이 무서워 의료적 치료를 못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728x90

이밖에 다음과 같은 공포증이 있습니다.

Nosophobia: 심각한 질병에 걸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
Trypanophobia: 주사나 혈액 검사를 받을 때의 두려움.
Astraphobia: 천둥과 번개에 대한 두려움.
Thalassophobia: 바다나 깊은 물에 대한 두려움.
Nyctophobia: 어둠에 대한 두려움.
Trypophobia: 구멍이 많이 뚫린 물체를 보는 것에 대한 불쾌감이나 공포.
Chorophobia: 춤추는 것에 대한 두려움.
Nomophobia: 휴대전화가 없을 때 느끼는 극도의 불안.
Telephonophoiba (Telephobia): 전화 주고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
Dentophobia: 치과 공포증

 

두려움에 대한 고통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생활하면서 불편함을 인지한다면, 본인 스스로 혹은 주변의 도움을 받아 꼭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폐소공포증, 고소공포증은 영어단어를 꼭 외워두시기 바라며, 오늘도 열공하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