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Monday)이 들어간 영어 표현에는 Monday Blues, Manic Monday, Mondayitis, A case of the Mondays, Monday morning quarterback, Monday Motivation 등이 있습니다. 관용구의 정확한 의미를 예문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월요일은 아랍 문화권을 제외하고, 일주일 중 가장 힘들고 괴롭고, 짜증 나는 날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말로도 월요병이 있는데요. 이것을 영어로는 ‘Monday Blues’라고 합니다.
이슬람국가인 UAE는 그들의 주말인 금, 토를 토, 일로 2022년부터 공식적으로 변경했습니다. 보통의 이슬람 문화에서는 일요일이 아닌 금요일이 휴일로, 금, 토를 세트로 쉰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랍권은 대부분 일요일이 월요일 개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니, 월요병이라는 말이 이런 문화에서는 조금 낯 설 수도 있겠지만, 어찌 됐든 첫 주의 시작인 개념에서 이해하면, 충분히 월요병의 의미를 이들도 쉽게 공감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말을 보내면서 월요일이 안 오기를 간절히 바라지만, 시간의 흐름을 멈출 수 없는 법, 우리들은 영락없이 새로운 월요일을 맞아 학교를 가거나 회사를 가야 합니다. ‘아, 회사 가기 싫다’ ‘월요일이 영원히 안 왔으면’ ‘토요일과 일요일 사이에 요일이 하나 더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다면, 아직 때 묻지 않은 아주 맑은 영혼을 가지신 분이 아닐까 합니다.
이런 월요일에 느끼는 여러 감정을 담은 Monday라는 영어 표현이 있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Monday Blues는 월요일에 느끼는 우울한 감정이나 기분을 나타냅니다. 월요일 Monday는 알겠는데, 왜 Blues라고 썼을까요?
‘Feel blue’라는 feel 동사+형용사로 이루어진 이 표현은, ‘우울하다 혹은 슬프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우울할 때 보통 ‘depressed’라고 쓰는데요, ‘feel blue’도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Blue는 형용사와 명사의 기능을 합니다. ‘파란 혹은 푸른색의’ ‘새파래진, 우울한’의 형용사도 있고, 파란색, 블루스 음악이라는 뜻도 있고, 우울감이라는 감정을 나타내는 명사로도 쓰입니다. 월요일에 우울한 감정을 느끼는 것이 바로 월요병입니다.
비슷한 표현으로 ‘A case of the Mondays’는 월요일에 기분이 좋지 않거나 피곤한 상태, 즉 월요병을 의미합니다.
I have a case of the Mondays (월요일은 기분이 좋지 않아/ 월요병에 걸린 것 같아)라고 해석됩니다.
월요병을 일컫는 다른 표현에 Mondayitis (월요일에 일어나는 피로, 나태 혹은 싫증)가 있습니다.
Mondayitis는 Monday와 itis를 분리해 놓고 생각하면 뜻을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Mondayitis에서 접미사 -itis는 뭔가 익숙한 느낌이 안 드시나요?
-itis는 보통 의학 용어로 사용되는데, 피로, 불쾌 또는 염증을 나타냅니다.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질병인 편도선염 Tonsillitis, 맹장염 Appendicitis, 비염 Rhinitis 등 여러 표현에서 -itis 가 끝에 붙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월요일 뒤에 염증을 붙여서 월요병을 나타냅니다.
예문 1: Feeling the Monday Blues today; the weekend went by too quickly.
(오늘은 월요병을 느끼고 있어요; 주말이 너무 빨리 지나갔어요.)
예문 2: I can't seem to shake off the Monday Blues, even after my morning coffee.
(아침 커피를 마셔도 월요병을 흔들어 내릴 수 없는 것 같아요.)
예문 3: I spilled coffee on my shirt, missed the bus, and forgot my lunch box. It's definitely a case of the Mondays.
(내 커피를 셔츠에 흘렸고, 버스를 놓쳤고, 점심 도시락을 깜빡했어. 분명히 월요병이야.)
예문 4: I woke up feeling exhausted, spilled my coffee, and forgot my phone at home. Must be a case of Mondayitis.
(나는 피곤한 기분으로 일어나 커피를 흘리고, 집에 핸드폰을 두고 나왔어. 분명히 월요병에 걸린 것 같아.)
월요일 아침 일찍 일어나서 회사에 가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얼마 없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일해야 하는 새로운 주의 시작을 반기지 않습니다. 지난 주말에 더 편안히 쉬고 즐겁게 놀았다면, 월요일은 그냥 싫은 요일입니다. 사람들은 새로 시작하는 월요일에 어떤 것도 하고 싶지 않아 합니다.
힘든 월요일을 가리키는 다른 표현에는 Manic Monday(매우 힘들고 바쁜 월요일)가 있습니다.
Manic Monday는 그룹 뱅글스의 노래 제목이기도 합니다. Manic은 ‘(바빠서) 정신이 없는, 미친 듯한’이라는 뜻을 갖는 형용사로, Manic Monday는 말 그대로, 정신없이 바쁜 월요일 정도로 해석됩니다.
'Mondays, am I right?'라는 표현이 있는데, 그냥 해석하면, '월요일, 맞지?'인데요. 여기에는 월요일에 대한 고충이나 힘든 상황에 대한 공감을 나타냅니다.
예문을 보면, 어떤 느낌인지 조금이나마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예문 1: After a hectic weekend, facing a pile of work on Monday morning feels like dealing with another Manic Monday.
(바쁜 주말 끝에 월요일아침에 일어나서 산 같은 업무를 마주하는 것은 또 다른 정신없는 월요일을 다루는 것 같은 느낌이다.)
예문 2: Mondays, am I right? The weekend feels too short, and getting back to work is always a struggle.
(월요일, 맞지? 주말이 너무 짧게 느껴지고, 다시 일을 해야 한다는 게 항상 힘들어.)
‘Monday morning quarterback’은 주로 미국에서 사용되는 관용구로, 미국식 풋볼에서 높은 위치에서 경기를 관전하면서 자신만의 의견이나 비판을 제기하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이 관용구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뒷북치는 사람 혹은 지나간 일을 비판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갖게 되었다고 해요.
첫 번째는 주말 경기 후 평가로 풋볼 경기는 대부분 주말에 열리는데, 경기가 끝난 후에는 많은 팬들이 주말 내내 있었던 경기를 월요일 오전에 자신이 쿼터백이 된 것처럼 평가하는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높은 위치에서의 시야가 문제가 됩니다. 'Monday morning quarterback'은 일반적으로 경기장에서 멀리 떨어진 높은 위치에서 경기를 관람하는 사람을 의미하여, 실제로 경기에서 일어나는 세부사항들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이유는 경기가 끝난 후에는 결과가 이미 나왔으므로, 그 결과를 알면서 비평하거나 자신만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고 쓸모없는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문 1: After the project failed, everyone became a Monday morning quarterback, offering their own opinions on what went wrong.
(프로젝트가 실패한 후, 모두가 지난 일을 비판하는 사람이 되어 실패의 이유에 대한 자신만의 의견을 제시했다.)
예문 2: It's easy to be a Monday morning quarterback and criticize the decisions made during the meeting, but you weren't there to understand the challenges we faced in real-time.
(회의에서 내린 결정을 비판하는 것은 쉽지만, 당신은 실시간으로 우리가 직면한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기에 있지 않았다.)
위에서 알아본 표현은 하나같이 월요일을 싫거나 피곤하고, 힘든 것으로 묘사해서 부정적인 면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월요일이 꼭 피곤한 상태로만 시작하는 날이 아닐 수 있습니다. 월요일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Monday가 들어간 표현도 있습니다.
'Monday Motivation’은 월요일에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주는 긍정적인 태도나 영감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월요일 동기부여를 통해 힘차게 새로운 한 주를 시작하는 것이 월요병을 앓는 것보다 더 발전적이고 나은 상황일 것입니다.
예문: Let's share some Monday motivation to kick off the week on a positive note.
(긍정적인 시작을 위해 몇 가지 월요일 동기부여를 나눠봅시다.)
토요일과 일요일 이틀의 주말은 여전히 짧게 느껴지지만, 평일 5일 후의 또 다른 주말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학교 가기 싫은 마음, 회사 가기 싫은 마음 잠시 내려 두고, 월요일 동기부여를 통해 힘든 하루를 잘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새로운 한 주가 긍정적이고 행복하게 시작되길 기대합니다.
일상영어- 죽음, 장례, 위로에 관한 영어 표현/ The deceased, funeral, my condolences (67) | 2024.02.11 |
---|---|
일상영어 – 자주 쓰이는 줄임말/약어 Acronyms과 Abbreviations 알아보기 (80) | 2024.02.04 |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연락하다' 영어 표현들: Touch Base with, Get in Touch with 등 (110) | 2024.01.21 |
비즈니스 영어-회사 입사, 승진, 전근, 이직, 퇴사, 해고 등에 관한 다양한 표현 (99) | 2024.01.14 |
일상영어 – 가상의 시나리오를 만들어내는 다양한 What if 질문들 (99) | 2024.01.07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