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에서 프리랜서, 원격 근로자로 3개월 이상 체류를 원한다면, 디지털 노마드 비자라고 할 수 있는 체코의 Zivno 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체코에서 장기 체류를 위한 비자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솅겐협정(Schengen Agreement)은 유럽 국가 간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는 국경 통행 자유화 협약으로 EU회원국을 중심으로 하는 협정입니다.(네이버 지식 백과 발췌)
이 협정 안에서 비자나 여권심사, 검문 없이 자유롭게 국경을 넘나들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여권이 있다면, 유럽의 솅겐 협약 국가 내에서 무비자로 180일 안에서 최대 90일 체류 가능합니다.
유럽 한 달 살기는 대한민국 국적의 사람이라면, 최대 3개월 머물 수 있으니 부담 없이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6개월이나 1년의 체류를 생각한다면, 그에 맞는 장기 체류 비자를 신청해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가장 흔한 것이 유학비자 혹은 취업 비자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포르투갈 디지털 노매드 비자에 대해서 언급했다면, 이번에는 체코에서 장기간 체류하면서 디지털 유목민 생활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소개합니다
포르투갈 디지털 노마드 비자에 대해 알아보기
디지털 노마드 비자를 주는 나라는 현재 58개국이 넘습니다. 그중에서 사심을 담아 체코를 선택해서 체코의 디지털 노매드 비자에 대해서 샅샅이 살펴보겠습니다. 관광 비자나 무비자로 디지털 노매드 일을 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여행하는 동안 일을 할 수 있는 비자를 발급해 주기 위해 디지털 노마드 비자가 생겼다고 앞선 포스팅에서 언급했습니다. 이 비자로는 영주권이나 시민권 같은 길로 가는 패스웨이는 아니지만, 여행도 하고, 원격으로 일을 원하는 노매드와 프리랜서에게는 아주 훌륭한 기회가 됩니다.
체코 디지털 노마드 비자는 일반적인 디지털 노마드 비자와는 달리 장기 거주를 허가하는 비자로, 최대 365일 동안 프리랜서로 체코에서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Digital Nomad’라는 이름의 비자는 없고, ‘Zivno visa’라고 하는 ‘영업 허가’(Trade License)를 받아 장기간 체코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비자입니다. 이 비자를 획득하면 체코에 자발적 발령 혹은 전근 갔다 생각하면서 아름다운 풍경과 환경을 즐기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체코는 90일 무비자로 체류할 수 있는 국가지만, 3개월 이상 (최대 365일) 이곳에 머물면서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하고 싶다면, 이 비자를 신청해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노매드 비자는 주로 영어 교사, 디자이너, 번역가, 콘텐츠 작가, 소셜 미디어 매니저 등 프리랜서로서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디지털 노마드 비자를 신청하려면 'Živnostenské oprávnění' 비자, 즉 영업 허가나 사업 라이선스를 얻어야 합니다. 'Živnostenské oprávnění을 위키피디아에 입력을 하니 ‘사업허가증’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사실 체코의 디지털 노마드 비자는 엄밀히 말하면, Zivno Visa (Trade license freelance Visa)입니다.
유럽계 사람이라면, 이런 비자가 필요 없습니다. 비 EU계 사람이 체코 공화국에서 자신의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1인 창업자로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비자입니다.
• 18세 이상,
• 전 세계 어디에서든 일할 수 있는 유연한 직업,
• 온라인 이력서(예: LinkedIn)와 같은 온라인 프로필 소지
• 업무가 어떻게 진행될지 설명하는 비즈니스 계획서,
• 포트폴리오 및 프리랜서로서의 서비스를 담은 웹사이트,
• 명함 보유
[재정 서류준비]
체코의 장기 비자를 신청할 때 재정 부분은 외국인이 장기 비자의 목적(사업목적과 별도로)을 위해 첫 달에는 규정하는 최소액의 15배, 두 번째 달부터는 2배에 해당하는 자금의 가용성을 증명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2023년 1월 1일부터, 체코 정부 규정에 따라 존재 최소액은 3,130 CZK입니다.)
예를 들어, 체코 장기체류를 희망하는 외국인이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체코에 머물기를 희망한다면, 이때 증명해야 하는 재정 금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3,130 CZK X 15) + (3,130 CZK X 2 X 5) = 46,950 + 31,300 = 78,250 CZK
계산식에서 첫 달은 15배, 두 번째 달부터 마지막 달까지 5개월이니까 그 기간 동안 2배를 계산한 금액이 78,250 CZK로 나옵니다. CZK는 체코 코루나로 한화로 금일 환율 적용해서 계산해 보면, 465만 원 정도 나옵니다. 1년 체류이면, 위 계산식에 따라서 115,810 CZK로 약 688만 원이면, 충분합니다.
주한 체코 대사관에서는 한화 600만 원으로 명시하면서 기간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언급한 것을 보면, 대략 1천만 원 이내로 만들어 제출하면 될 것입니다. 서류는 잔고증명원과 6개월 거래내역서를 함께 발급해야 합니다.
체코 디지털 노마드 비자(Zivno 비자)를 신청하려면 가장 가까운 체코 대사관을 찾아 약속을 잡아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 장기 비자 또는 장기 및 영구 거주 허가를 신청할 때 소위 현지 영사관 관할 규칙이 적용되어, 자신의 시민권인 국가, 여권을 발급한 국가 또는 장기 또는 영주권이 허용된 국가에서만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규칙의 예외 국가들이 있는데, 대한민국은 체코 공화국의 세계 모든 대사관에서 이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 말인즉슨, 국내의 주한 체코 공화국 대사관뿐만 아니라 해외에 있는 모든 체코 공화국 대사관에서도 이 장기 체류 및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체코는 자국 내에서는 비자신청을 수락하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체코 국경 밖에서 이루어집니다.
주한 체코 공화국 대사관은 경복궁 바로 앞에 위치합니다. 먼저 방문 예악 신청을 해야 합니다. 방문예약은 이메일로만 받으며, 사전 예약 없이 비자접수는 불가능하니 반드시 아래의 메일로 방문예약을 먼저 하십시오. 반드시 영어 혹은 체코어로 메일을 발송해야 합니다.
1. 방문예약하기: visa_seoul@mzv.cz
2. 예약을 위한 메일 제목은 반드시 장기비자신청/비자종류/방문자설명 순으로 작성 (예: Long Term Appointment Request / Zivno Visa (Freelance Visa) / Kildong Hong )
3. 예약을 위한 메일 내용은 다음과 같이 작성하세요.
・ Name (성명):
・ Nationality (국적):
・ Purpose of stay (체류 목적): 예) Freelance, Business 등
・ Telephone contact and e-mail address (휴대폰 번호 및 메일 주소):
・ Residential address in Korea(현주소):
4. 체류 목적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스캔 및 첨부하여 메일로 발송합니다. (pdf 파일만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링크는 받지 않습니다.) 예) 영업허가(Trade Licence)
5. 메일 발송한 날로부터 15~20일 이내에 방문예약 일정과 관련한 메일 수신 (양식에 맞지 않게 메일을 보낸 경우, 답장을 하지 않으니 위의 양식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이것은 유학비자, 워킹홀리데이, 취업비자를 신청하는 사람들도 해당되는 방문예약 가이드입니다. 학생비자를 신청하려는 학생은 입학허가서, 워킹홀리데이는 진술서가 준비되었다면, 대사관에 방문예약 먼저 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체코대사관은 일주일에 최대 28명의 비자신청만을 받습니다. 급하다고 먼저 잡아주거나 하지 않습니다. 어떤 종류의 비자를 신청했는지에 따라 방문해야 하는 해당 요일이 있습니다. 방문 예약 순서는 대사관이 메일을 받은 순서에 따라 확정되며, 절대 변경할 수 없습니다. 방문예약 연기는 가능합니다.
이렇게 기다렸다가 방문예약일이 되면, 준비한 서류를 들고 대사관에 가서 인터뷰를 봅니다. 모든 서류는 국내에서 쉽게 준비할 수 있는 것들인데요. 문제는 바로 영업허가인 Trade license (Živnostenský list)라는 서류입니다. 이 서류는 추후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을 드리는 것으로 하고요. 이번은 이런 문서가 꼭 필요하다는 정도로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영업 허가(Trade License)를 확보한 후에는 필요한 문서를 체코 대사관에 제출하고 이민 면접을 통과해야 합니다. 비자 신청 후에는 대사관으로부터 답변을 기다리면 되며, 승인되면 체코에 입국하여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체코 대사관에서 인터뷰 후 비자 심사까지 약 4개월이 걸립니다. 학생비자는 대략 2개월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체코에 입국한 후에는 체류 등록을 외교부에서 해야 하며, 이후 지역 상공회의소에 임시 라이선스와 스탬프를 제출해야 합니다. 5일 후에 영구 라이선스를 받아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노매드 비자의 유효 기간은 6개월에서 1년이며, 체코에서 작업하고 체류할 수 있는 장기 비즈니스 비자입니다. 체코 디지털 노마드 비자의 유효 기간이 끝나면 거주기간을 연장하려면 영업 허가를 연장해야 합니다.
체코 공화국에서 디지털 노마드 비자를 획득할 시 장점은 다음과 같이 설명해 볼 수 있습니다.
체코에서 6개월 혹은 1년 살면서 연장하고 싶다면, 가능합니다. 대신 영업허가라는 Trade License도 함께 연장해야 하지만, 한번 발급받았다면, 두 번째는 쉽지 않을까 싶습니다.
체코 비자의 프로세싱 타임을 보니 좀 한숨이 나옵니다. 무슨 비자신청 방문예약 메일에 대한 회신을 받는데 보름이 넘어가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어쩔 수 없는 유럽 행정처리 속도인가 싶은데요. 미국은 비자 신청 후 발급까지 빠르면, 일주일 안, 영국은 돈 많이 쓰면 5일 안에도 나오고, 캐나다는 빠를 때는 2주 안에도 나오던데, 체코는 학생비자도 2개월이고, 이 Zivno 비자는 4개월이라고 하지만, 보통은 6개월도 걸린다고 하니 비자신청 후 그냥 잊고 지내야 할 것 같습니다.
서류 준비하는 노고와 기다리는 시간을 인내할 수 있다면, 체코 디지털 노매드 비자라고 하는 Zivno 비자에 한번 도전해 보시고요. 성공하면, 꼭 댓글 남겨주세요.
미국 비자 인터뷰 예상 질문과 시뮬레이션해보기 (77) | 2023.07.30 |
---|---|
해외유학 시 고려할 점 – 학비 및 생활비를 중점으로 국가, 도시, 대학별 비교 (68) | 2023.07.19 |
포르투갈 디지털 노마드 비자 - 프리랜서, 원격근로자를 위한 비자 (35) | 2023.06.29 |
영국 학생 비자 (Student Visa) – 영국 정규 유학 시 발급받는 비자 (29) | 2023.06.28 |
영국 단기 학생 비자 (STSV) – 어학연수를 위해 필요한 비자 (68) | 2023.06.27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