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상영어- 가정의 달 5월/ Family Month in May

일상 및 비즈니스영어

by 사월짱 2024. 4. 14. 23:30

본문

반응형

가정의 달인 5월에는 근로자의 날(Labor Day), 어린이날(Children’s Day), 어버이날(Parents’ Day), 스승의 날(Teachers’ Day)이 있습니다. 각 해당일에 대한 영어 표현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정의달-5월-영어로

 

가정의 달 5월: Family Month in May

가정의 달은 5월을 가족을 위한 특별한 달로 지정한 것을 의미합니다. '가정의 달 5월'은 영어로 'Family Month in May'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달은 가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많은 나라에서 기념합니다.

가정의 달에는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특별한 날이 많이 있습니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 부부의 날이 5월에 모두 모여 있습니다. 5월에 있는 법정기념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근로자의 날은 가정의 달의 기념일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한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5월 첫째 날이며, 휴일을 맞는 근로자에게는 가족과 충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날이기에 소개해 봅니다.

5월에 있는 기념일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Labor Day: 근로자의 날

5월 1일은 다양한 나라에서 Labor Day 또는 근로자의 날로 지정되어 있는데, 이는 근로자들의 공로를 인정하고 노동 운동의 중요성을 기리기 위한 날입니다. 많은 국가에서는 이 날을 국경일로 지정하여 공식적인 휴일로 취급하며, 근로자들에게 일하는 노동의 가치를 되새기고 휴식과 쉼을 부여합니다.

5월 1일은 특히 노동운동의 역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 노동자들은 더 나은 노동 조건과 근로 시간 단축을 위해 투쟁했습니다. 이러한 투쟁의 결과로 많은 나라에서는 8시간 근무일과 같은 노동법이 제정되었습니다. 이는 노동자들이 더 많은 시간을 가족이나 취미, 여가 생활에 할애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5월은 가정의 달로도 알려져 있고, 5월 1일은 노동자들이 자신의 가족과 함께 휴식을 취하고, 노동의 가치를 깊이 생각하며 가정을 중시하는 시간을 갖는 데 적합한 날입니다. 이는 사람들이 노동과 가정생활을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노동절의 개념으로 'May Day'라고도 하며, 미국은 May Day와 분리해서 근로자의 날인 'Labor Day'가 존재합니다. 미국의 Labor Day는 9월의 첫 번째 월요일에 있고, 미국에서는 노동 운동의 역사와는 다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예문 1: Many countries around the world celebrate Labor Day in May to honor the contributions of workers to society.
(세계 여러 국가에서는 근로자의 사회적 기여를 존경하기 위해 5월에 근로자의 날을 축하합니다.)

예문 2: On May 1st, we take the day off work to commemorate Labor Day and reflect on the achievements of the labor movement.
(5월 1일에는 근로자의 날을 기념하고 노동 운동의 성취를 돌아보기 위해 일을 쉽니다.)

예문 3: Not all businesses observe a public holiday on May 1st, Labor Day. It's still a regular working day for government offices, schools, and other institutions.
(5월 1일의 근로자의 날에 모든 비즈니스가 공휴일을 맞는 것은 아닙니다. 공무원이나 학교 등은 여전히 일을 하고 학교에 가야 하는 날입니다)

 

 

Children’s Day: 어린이날

5월 가정의 달의 특별한 공휴일인 어린이날은 5월 5일입니다. 어린이날은 어린이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표현하고, 그들의 행복과 안전을 바라는 의미가 깊은 날입니다.

맞벌이가 많은 요즘 부모와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없는 아이들에게는 5월 5일이 더 특별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저의 어린 시절의 어린이날은 가족과 함께 모두 좋은 곳에 놀러 가지는 못했지만, 형제들끼리 나눠먹으라고 큼직한 과자 선물세트를 사 주셨던 부모님의 마음을 추억할 수 있는 그런 날입니다. 물질적으로 풍족한 지금에야 과자 선물이 뭔 대수인가 하겠지만, 그 당시 주변에 슈퍼 하나 없던 시골 동네에서는 온갖 종류의 과자를 모아놓은 선물세트가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었습니다.

모든 어린이들이 365일 행복하면 좋겠지만, 단 하루라도 사랑하는 가족과 뜻깊은 날을 잘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올해 5월 5일은 일요일이라 하루 손해 보는 느낌이죠. 그래서, 그다음 날 월요일이 대체 공휴일로 지정되었고, 하루 쉴 수 있습니다.

어린이날은 'Children’s Day'이며, 대체 공휴일은 'Substitute holiday'입니다. '

예문 1: The Children’s Day this year falls on Sunday, so we are given a substitute holiday on the following Monday.
(올해 어린이날은 일요일에 해당하기 때문에, 그 다음 월요일에 대체 휴일이 주어집니다.)

예문 2: Children's Day is a special occasion when families often take their kids to amusement parks or organize fun activities at home to celebrate childhood.
(어린이날은 가족들이 종종 어린이들을 놀이공원에 데리고 가거나 집에서 즐거운 활동을 준비하여 어린 시절을 축하하는 특별한 날입니다.)

 

Parents’ Day: 어버이날

미국에는 어머니의 날과 아버지의 날이 따로 존재합니다. 5월의 두 번째 일요일인 'Mother’s Day'와 6월의 세 번째 일요일인 'Father’s Day'가 따로 있는데, 우리나라는 5월 8일이 어버이날(Parents' Day)로 하루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애석하게도 법정 기념일일뿐이지 공휴일도 아닙니다.

어렸을 때 학교에서 부모님의 사랑과 노고에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가슴에 달아줄 카네이션을 만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부모님과 함께 사는 경우가 아니라면, 카네이션 하나 달아 드리는 것도 어려울 정도로 바삐 사는 현대인들에게 어버이날을 어떻게 기릴까요?

당일에 찾아 뵙지 못한다면, 전화로 안부를 전하거나, 용돈이라도 전해드리며 감사함을 표현하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 근 시일 안에 찾아뵙고 선물을 하거나 맛있는 식사 대접을 하겠지요. 그런 작은 마음 표현이라도 부모님은 아주 기뻐하실 겁니다.

예문 1: On Parents’ Day, my siblings and I usually cook a special meal for our parents to show our appreciation for everything they do for us.
(부모님의 날에는 우리 형제자매가 보통 우리 부모님에게 우리가 받는 모든 것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기 위해 특별한 식사를 요리합니다.)

예문 2: For Parents’ Day, many schools organize events where students can create handmade cards or flowers to give to their parents as a token of gratitude. (부모님의 날을 맞아, 많은 학교들이 학생들이 부모님에게 감사의 표시로 제작한 손으로 만든 카드나 꽃을 줄 수 있는 행사를 준비합니다.)

 

Teachers’ Day: 스승의 날

스승의 날은 Teachers’ Day라고 하며, 선생님에 대한 감사와 존경을 표하는 특별한 날입니다.

 

“스승의 은혜는 하늘 같아서 우러러볼수록 높아만 지네.”

 

스승의 날에 부르던 노래가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기억나는 것은 그만큼 학생시절 아주 중요한 날이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군사부일체’라는 말이 있듯이, 스승은 나의 임금, 부모님만큼 중요한 분입니다. 그런 분을 위한 특별한 날이 바로 스승의 날이죠.

스승의 날에는 담임선생님을 위해 한 반에서 조직해서 특별한 선물을 하거나 시간을 갖기도 하고, 학교 전체적으로 선생님을 위한 행사를 하기도 하지만, 교권이 바닥까지 떨어진 요즈음에 진심이 없는 이런 행사와 시간들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세상에 이런 날이 존재한다는 것만으로 그 의의가 있으니 선생님의 은혜를 잊지 않는 단 한 사람을 위해서도 스승의 날은 영원히 존재했으면 합니다.

 

728x90
예문 1: On Teachers’ Day, students express their gratitude to their teachers through heartfelt letters and thoughtful gifts.
(스승의 날에는 학생들이 진심 어린 편지와 심사숙고한 선물을 통해 선생님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예문 2: Teachers’ Day is an opportunity for us to recognize the dedication and hard work of our educators in shaping the minds of future generations.
(스승의 날은 우리에게 우리 교육자들이 미래 세대의 마음을 형성하는 데 헌신과 노고를 인정하는 기회입니다.)

예문 3: In times when the authority of educators is declining, Teachers’ Day holds even greater significance.
(교권이 바닥인 요즈음 스승의 날은 더욱 큰 의미를 갖습니다.)

 

또한, 5월 셋째 주 월요일은 성년의 날입니다. 만 19세 성인이 된 것을 축하하는 기념일로 지정된 날로, 영어로는 ‘Coming of Age Day’ 혹은 ‘Adults’ Day’라고 합니다.

이날도 성인이 된 자신을 부모님이나 친구, 지인들이 축하해 줄 것입니다.

 

그리고, 5월 21일에는 부부의 날이 있습니다. ‘Couples’ Day’ 혹은 ‘Day of Married Couples’라고 하는 날로, 기혼들을 위한 날이죠. 이렇게 5월에는 정말 한 가정이 존재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날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5월까지는 약 2주 넘게 남았는데요. 부모님께, 어린 자녀에게 그리고 선생님과 성년이 된 가족에게, 나의 배우자에게 감사함을 표현할 선물을 준비하기 위해 지금이 최적의 시기인 것 같습니다.

 

오늘도 영어 공부 열심히 하시고, 화목한 가정에서 늘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